이스라엘 제사의 특징
1) 이스라엘인들은 오직 한 분이신 하나님을 예배했다.
십계경의 첫째 계명: 야웨 이외의 어느 신에게도 예배 드려서는 안된다.(신6:13)
이스라엘인들은 여러 개의 성소에서 예배하지 않았다.
오직 한 분이시고 거룩하신 하나님만이 계실 뿐이다.
이스라엘인의 제의 목적 중 하나가 바로 정결과 속죄이다.
2) 이스라엘인들은 역사에 개입하시는 인격적인 하나님을 섬겼다.
야웨는 인격적인 계약의 하나님으로 신화를 재연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역사의 어느 한
시점에서 야웨 하나님이 그의 백성과 맺은 계약을 기억하여 강화하고 갱신하는 것이
이스라엘의 예배이다.
이스라엘의 제사의식은 신화가 아닌 역사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3) 이스라엘인들은 그들의 제의에 어느 형상도 용납지 않았다.
십계명에서 제일 먼저 화신과 우상숭배를 철저히 금하고 있다.
이 우상 금지가 야웨 예배의 원초적이며 특징적인 일면이다.
왜냐하면, 야웨는 볼 수 없는 하나님이며 살아계신 분이기 때문에 세상의 어느 것으로도
대치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에 나타나신 야웨는 언제나 형상묘사를 초월해 계신다는 인식이 있었다.
구약제사는 희생제사를 단순히 기계적으로 드려 자동적으로 신적 능력을 유발시킨다는 어떤
사상도 배격한다. 희생제사는 예배자의 정신을 근거로 해야 한다.
*구약의 제사제도에는 3가지 요소
a. 자연적 요소: 이스라엘이라고 하는 밭에서 자라고 훈련을 받아 발전되었고
b. 역사적 요소: 역사적 바탕에서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구체화되었다.
c. 영적인 요소: 하나님과 관계 속에서 신앙화가 되었고 속죄와 대속의 구원.
*구약 제사제도는 배상, 죄의 고백, 겸손한 회개를 강하게 요구한다.
다른 이방에는 죄의식이나 회개가 별로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의식자체가 부도덕하기도 하다.
제사는 종류에 따라 선물: 소제
친교의 통로: 화목제
속죄의 방법: 번제 속죄제 속건제
제물 드리는 방법에 따라
a. 화제(火祭:Fire-Offering) 제물을 불로 태워서 드리는 것이다.
b. 전제(奠祭:Libations) 피를 찍거나 뿌리고 부어서 드리는 것이다.
c. 요제(搖祭:Wave-Offering) 제물을 흔들면서 바치는 것이다.
d. 거제(擧祭:Heave-Offering) 제물을 손으로 드리되 수평을 유지하며 높이 받들어서
드리는 행위이다.
이스라엘의 제사제도에 관한 연구 (발췌-노세영교수, 신학과 선교17집)
하나님이 이스라엘 사회의 가운데에 특별히 거룩한 장소와 거룩한 시간에 거하신다는 사실을 중요한 사상이다.
단순히 죄를 제거하는 수단으로서라기 보다는 더러움으로 부터의 분리를 통한 질서의 회복과 유지의 수단으로서 보여질 수 있는 것이다.
제사제도에서 공간적인 분리를 볼 수 있다. 하나님이 거주하시는성막은 경계선을 통하여 공간적으로 거룩하게 구별된다 즉 레위기의 제사제도는 이러한 혼돈과 불결로부터공간적인 질서를 유지하고 회복시키기 위한 수단이 된다.
제의적인 질서가 깨끗한 것과 더러운 것들 정결한 것과 불결한 것 거룩한 것과 거룩하지 못한것 사이의 분리와 경계선을 통하여나타난다.제의적인 질서는 분리라는 창조적인 질서에 그 근거를 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레위기에 있어서 제의적인 질서는 잘 유지되어져야 할 뿐 만 아니라 제사의식은 그러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한 수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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