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우울할 땐 뇌과학

책 내용 중에서....

우울증은 그저 항상 슬픈 상태가 아니다
대게는 마비된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감정이 있어야 할 자리가 텅 비었다고 느낀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은 뇌의 생각하는 회로와 느끼는 회로가 잘못 작동해 생기는 문제라고 이해하면 된다.
살면서 우울감을 조금이라도 느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우울증의 하강나선에 빠진다"는 말의 의미를 알것이다. 우리에게 일어난 일과 우리가 내린 결정이 뇌 활동을 변화시킨다. 뇌 활동이 불리한 쪽으로 변하면 부정적인 생각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통제를 벗어나는 상황이 벌어지고 이는 뇌의 부정적인 변화를 더욱 악회시키는 방향으로 이어진다. 다행한 일은 대부분의 사람이 다양한 뇌회로의 활동을 통해 이러한 하강을 멈추고 다시 상승하는 쪽으로 나선의 회전 방향을 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뇌 회로들은 하강나선에 빠지게 된 우울증을 만드는 능력뿐 아니라 상승나선을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운동을 하거나 고마운 마음을 표현할 때 뇌가 상승나선의 시동을 거는데 힘이 된다. 

 

1부 하강나선에 갇힌 뇌

    1장 우울증의 뇌 지도

우울감 테스트     다음 증상 중 다섯가지 이상을 2주동안 거의 매일 겪었다면 '주요우울장애'일 가능성이 있다

- 슬프거나 공허하거나 항상 짜증이 난 상태등 우울한 기분  모든 또는 거의 모든 활동에 흥미가 증거움 감소.
- 상당한 체중의 감소 또는 증가, 식욕의 감퇴 또는 상승. 불면증 또는 수면욕구 증가. 
- 다른 사람들이 알아볼 정도로 초조해하거나 느려진 행동  피로 혹은 기력상실.
-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는 느낌,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의식.
- 생각하거나 집중하거나 결정 내리기가 어려움.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이 반복됨.

 

뇌 과학적으로 말하면 우울증은 기본적으로 생각을 담당하는 전전두피질과 감정을 담당하는 변연계 사이의
의사소통이 잘못된 결과로 나타난다. 이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은 다음과 같다.

 

 

다양한 신경전달물질계가 우울증에 영향을 미친다

세로토닌 - 의지력, 활동의욕, 기분을 향상시킨다

    생성 : 밝은 햇빛쬐기. 행복한 기억 떠올리기

노르에피네프린 - 사고와 집중력,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증강한다.

도파민 - 쾌감을 증가시키고 나쁜 습관을 고치는데 꼭 필요하다.

옥시토신 - 신뢰감, 사랑, 연대감을 증진하고 불안을 떨어뜨린다.

가바 - 긴장을 풀어주고 불안을 감소시킨다.

멜라토닌 - 수면의 질을 높인다.

엔도르핀 - 고통을 완화하고 고양된 감정을 안아준다.

엔도카나비노이드 - 식욕을 증진하고 평온함과 안녕감을 증가시킨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